스킵네비게이션

누리집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소통 보도자료

신규 수산용의약품 상용화 기술이전 및 현안해결형 연구성과 설명회 개최

담당부서 : 수산방역과
작성일 : 2024-02-23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223() ’어류에 대해 시행되는 PLS*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신규 수산용의약품 상용화 기술이전 및 현안해결형 연구성과 설명회개최했다.
 
*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 잔류허용기준이 미설정된 물질은 불검출 수준의 일률기준(0.01mg/kg)으로 관리하는 제도로, 수산물(어류)’24년부터 시행
 
이번 설명회에서는 국가 주도로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는 신규 수산용의약품*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이전을 신청한 제약업체로 기술이전 하였다.
 
* 넙치 및 강도다리 세균성 질병 치료를 위한 경구용 항생제(클라불란산) 및 주사용 항생제(세파졸린)

기술이전을 신청한 26개사의 제약업체들은 시제품을 양식장에서 임상시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휴약기간 등의 안전사용기준을 마련하여 품목허가를 신청하면 수산용 동물용의약품으로서 품목허가를 받게 될 것이다.
 
아울러, 참석자를 대상으로 양식 현장에서 수산용 주사제 사용에 따른 현안문제인 주사흔 해결을 위한 연구성과*도 공유하였다.
* 넙치의 주요 가식부위인 등근육 접종시 주사흔 발생 방지를 위해 뺨근육 접종 방법 및 혈중 약물 지속시간 연장으로 치료 효과 증가
 
권문경 수산방역과장은 “24년도 시행 중인 수산물 PLS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의약품 안전사용기준 설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며, ”앞으로도 양식 현장에서 어업인 등의 의약품 현안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