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먹거리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함께 합니다.

소통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먹거리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함께 합니다.

보도자료

소통 보도자료

건강한 흰다리새우 생산을 위한 맞춤형 방역지원 서비스 실시

담당부서 : 수산방역과
작성일 : 2021-12-09
건강한 흰다리새우 생산을 위한 맞춤형 방역지원 서비스 실시
- 어업인과 소통·협력하는 방역서비스 -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원장 양동엽)은 흰다리새우 양식장을 대상으로 12월 한 달간 양식장 질병예방을 위한 방역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역지원 서비스는 지자체 방역수행기관에게는 전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방역조치 할 수 있도록 현장시연을 통해 지원하고, 양식장 종사자들에게는 방역인식 고취와 자발적 방역관리를 위한 소독제를 지원하는 것으로 추진한다.
- (지자체 지원) 인천 강화군 소재 흰다리새우 양식장 6개소를 대상으로 해당 양식장의 특성에 맞게 유해 미생물에 오염된 양식시설 및 사육수 등을 일제 살균소독하는 방역조치 세부지침을 현장시연한다. 특히, 2021년도에 수산방역과에서 개발한 현장 이동형 실시간 살균처리 장치를 활용해 양식장 사육수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살균하여 연안 환경으로 배출하는 방식이 시범 적용된다.
* 현장 이동형 살균처리 장치: 플라즈마AOP 방식으로 미생물의 세포막을 파괴
- (양식장 지원) 전남충남전북 등 흰다리새우 양식장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내년 양식 준비를 위해 양식시설과 양식장 바닥 등을 소독할 수 있도록 수산용소독제와 토양 소독용 생석회 등을 예산의 범위 내에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물량: 수산용소독제 5, 생석회 5,000
권문경 수산방역과장은 이번 방역지원 서비스를 통해 지자체 일선 방역기관의 초동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양식어민을 직접 지원하여 양식장 방역관리 요령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흰다리새우 양식장에서는 내년도 새우 양식을 시작할 때 질병예방을 위해 출처가 분명한 건강한 새우종자를 입식하고, 양식장 저질 및 사육수, 양식 도구 등을 소독하는 등 양식장 단위 차단방역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첨부파일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