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누리집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소통 보도자료

2023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 선정

담당부서 : 품질관리과
작성일 : 2023-09-13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원장 홍래형)은 수산물을 취급하고 있는 전국 전시장 및 도·소매시장을 대상으로 개최한 ‘2023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콘테스트에서 최우수시장으로 군산수산물종합센터”, 우수시장으로는 화풍물시장경주중앙시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 콘테스트는 표시 의무자인 상인들의 자율적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016년부터 시작했으며, 금년까지 8회째를 맞고 있다. 심사는 원산지 표시 관련 전문가와 국민심사단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1차 서류심사는 시장 내 수산물 판매점포의 참여 정도와 원산지 표시의 이행 여부 등을 평가하여 전체 참여업체 중 6개소를 선정하고, 2차 심사에서 현장심사를 통하여 최종 1개소의 최우수시장과 2개소의 우수시장 등 3개 시장을 선정하였다.
 
최우수시장으로 선정된 시장은 현판 및 1천만원 상당의 부상, 우수시장에는 500만원 상당의 부상을 각각 수여하고,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 및 SNS 등 온라인을 통해 시장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군산수산물종합센터는 수산물 원산지 조사 공무원과의 협약을 통해 자체적으로 주기적인 원산지 표시 점검 및 계도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산물 원산지 표시와 더불어 위생, 친절 문화 확산을 위해 상인회를 중심으로 주도적인 의식개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아 2023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최우수시장으로 선정되었다.
 
이어서 우수상을 받은 강화풍물시장은 올바른 원산지 표시 정착을 위주기적으로 원산지 미표시, 표시 방법 위반, 거짓 표시 행위에 대한 자체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매주 화요원산지 표시 계도 방송을 송출하고 있으며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는 원산지 표시 관리 점검을 진행하는 등 꾸준한 원산지 표시 관리를 통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주중앙시장은 매일 오전 공무팀을 통해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원산지 표시, 가격 표시 등 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대한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교육함으로써 모든 점포 대상 원산지 표시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더불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배부한 원산지 표시판활용해 통일된 원산지 표시를 진행하여 소비자 대상 신뢰도를 높이는 활동을 전개하여 이번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홍래형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원장은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 지정통해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올바른 원산지 표시 환경조성으로 시장의 신뢰도높아져 판매 매출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올바른 수산원산지 표시제도 정착과 수산물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수산물 원산지 표시 우수시장 콘테스트에 소비자들의 관심과 시장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