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먹거리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함께 합니다.

소통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먹거리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함께 합니다.

보도자료

소통 보도자료

깐깐하게 골랐다! 대한민국 대표 천일염 BEST 3

담당부서 : 품질관리과
작성일 : 2019-09-23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 원장 우동식)은 ‘2019년 천일염품평회’를 개최하여 올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수품질 천일염 3점을 선발하였다.

천일염품평회는 우리나라 염전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의 품질 향상 및 안전성을 강화하고, 판로 확대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주최로 지난해 처음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이번 품평회에서는 2019년도에 생산된 천일염 중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예심을 통과한 총 10점의 국산천일염이 9월 19일(목) 본 심사에서 경합하여 태평염전(전남 신안/생산자 권경수), 산원염전(전남 신안/생산자 고승용), 쳔년염전(전남 무안/생산자 백수자)에서 출품된 천일염 총 3점이 ‘2019년도 우수품질 천일염’으로 선발되었다.

특히 올해 품평회 심사는 작년과 달리 출품된 천일염에 대한 품질검사뿐만 아니라 천일염이 생산되는 해당 염전의 위생환경에 대한 평가를 도입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천일염 생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품평회 시상식은 품평회가 진행된 수품원 목포지원에서 개최되었으며, 우수품질 천일염 생산자에게는 수품원장의 상장과 부상(100만원 상당)이 수여되었다.

한편 이번 천일염품평회에서는 우수품질 천일염 선정과 함께 ▲천일염으로 만든 다양한 제품 소개 ▲천일염 판매부스 마련 ▲미니염전 체험 등을 마련해 품평회 방문자들에게 국산천일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특히 ‘미니염전 체험’은 품평회 방문객들이 직접 천일염 생산자가 되어보는 소중한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우동식 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2019 천일염품평회를 통해 전국의 우수한 천일염이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산지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천일염 생산자들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정부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천일염 생산 확대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
목록